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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산업의 진실과 거짓: ‘밧데리아저씨’ vs 증권가

by 투자스터디 2023. 4. 21.

배터리주 급등을 둘러싼 유튜버와 증권가의 한판 싸움

'밧데리아저씨’와 배터리주 급등

금양전자의 홍보이사인 박순혁 씨는 '밧데리아저씨’라는 별명으로 개인투자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박이사는 배터리 산업의 전도사로서 'K배터리 레볼루션’이라는 책을 출간하고, 유튜브 방송에서도 배터리 관련 정보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박이사는 전기차의 핵심 부품은 배터리이고 배터리의 핵심 부품은 양극재라면서, 한국(K) 배터리 기업들이 양극재 기술에서 세계를 주도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는 LG에너지솔루션, SK이노베이션, 에코프로비엠, LG화학, 포스코퓨처엠, 나노신소재, 에코프로, 포스코홀딩스 등 8개의 배터리 관련 종목을 추천하며, 이들 종목의 주가가 더욱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밧데리아저씨 8종목의 급등과 하락 박이사가 추천한 8종목은 올해 들어 코스닥시장을 이끌었습니다. 특히 에코프로 3형제로 불리는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에이치엔은 각각 646.6%, 219.22%, 91.62% 상승하며 엄청난 수익률을 거뒀습니다. 엘앤에프도 89.91% 상승하며 놀라운 성과를 보였습니다. 이들 종목의 시가총액은 급증하면서 최대 주주 이동채 상임고문의 주식 평가액은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구광모 LG그룹 회장보다 많아져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배터리株 고평가 논란 

하지만 이들 종목의 주가 급등은 과도하다는 비판도 나왔습니다. 삼성증권, 유진투자증권 등 일부 증권사들은 이차전지 관련 종목들의 투자 의견을 '보유’나 '매도’로 하향 조정하면서, 시장은 과열되었고 주가 급등은 합리적이지 않다고 지적했습니다. 하나증권은 에코프로와 에코프로비엠의 목표주가를 올렸음에도 투자 의견을 '매수’에서 '매도’로 변경하면서, "현 시가총액은 5년 후 예상 기업 가치를 넘어섰다"고 밝혔습니다. 정원석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지금의 주가 흐름은 이른바 유튜브발 FOMO(소외증후군) 주식이 돼버린 탓에 기업 본연의 가치와 밸류에이션을 무시한 주가 상승세가 나타나고 있다고 판단한다"라고 했습니다.
백광제 교보증권 연구원은 POSCO홀딩스에 대해서 투자의견 ‘HOLD’를 제시하면서, “신사업 성장성은 긍정적이지만 테마 형성과 수급 쏠림에 의한 주가 급등은 과도하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용욱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LG화학, 코스모신소재 등) 양극재 업체들은 대규모 수주 기대감,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른 시설투자 부담 완화에 펀더멘털이 양호하지만, "신고가를 경신해 수익성 악화 시 대규모 수주 이후 모멘텀이 사라지면 주가 조정 우려가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안나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2025년 EV EBITDA관점에서 포스코퓨처엠과 에코프로비엠이 30배가 넘어가기 때문에 2025년 기준으로도 굉장히 고밸류이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 매도가 나와도 이상하지 않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2차전지주를 중심으로 한 코스닥지수의 가파른 상승이 눈에 띄는 가운데 코스닥시장의 신용융자 잔고는 코스피시장을 뛰어넘었습니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 4월 17일 신용융자 잔고는 약 19조7941억원으로 20조원을 목전에 두고 있으며, 이중 코스닥 신용융자 잔고는 약 10조2273억원으로 연초 대비 2조5161억원 가량 증가했습니다. 4월 22일 박승영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2차전지 관련주들이 5월 조정의 타깃이 될 것”이라며 “1~4월 너무 많이 올랐다. 그 상승 폭이 예상을 뛰어넘었기 때문에 하락 폭도 예상보다 클 수 있다”고 내다봤다.

밧데리아저씨의 반박

여의도 증권가 보고서에 대해 박순혁이사는 다음과 같은 입장입니다. "애널리스트들의 리포트는 개인투자자용이 아닌 기관 투자자와 롱숏펀드 논리를 위한 보고서이며 난센스"라고 비판하면서, "이차전지주의 가치는 이미 검증이 완료되었고 산업 성장세는 2030년 까지는 매년 32% 고성장이 예정되어 있다“며  “앞으로 10년은 K 배터리 핵심 8종목을 보유하고 있느냐 그렇지 않느냐로 투자 성과가 결정될것”이라며 “2025년 12월31일까지는 절대 팔지 않고 그대로 들고 가겠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주가 조정 시기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고 주가 조정 시 살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고 강조했습니다. 과연 누구의 말이 맞을지 시장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배터리 산업의 미래와 투자 전략

배터리 산업은 전기차 시대를 이끌어갈 핵심 산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전기차의 수요는 코로나19 팬데믹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과 친환경 자동차 보조금 확대 등으로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기차의 수요 증가는 배터리의 수요 증가로 이어지며, 배터리의 수요 증가는 배터리 소재의 수요 증가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배터리 소재 업체들은 성장 가능성이 높은 업체들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배터리 산업에도 여러 가지 위험 요인들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배터리 기술의 변화와 혁신은 기존의 배터리 소재 업체들에게 도전과 기회를 동시에 제시합니다. 만약 기존의 배터리 소재보다 더 우수한 성능과 안정성을 가진 새로운 배터리 소재가 개발된다면, 기존의 배터리 소재 업체들은 시장 점유율을 잃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기존의 배터리 소재 업체들이 새로운 배터리 소재를 개발하거나 확보한다면,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배터리 산업은 국제 정치와 경제적 상황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배터리 소재 중 하나인 리튬은 주로 남미와 호주에서 생산되며, 이들 국가와의 관계와 안정성이 배터리 소재 공급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중국은 세계 최대의 배터리 생산국이자 소비국으로서 배터리 산업에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며, 중국과의 경쟁과 협력이 배터리 산업의 발전에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터리 산업에 투자하려면 단기적인 주가 변동보다는 장기적인 산업 동향과 기술 발전을 주시해야 합니다. 또한 다양한 배터리 관련 종목들을 분석하고 비교해야 합니다. 배터리 산업은 높은 기술 진입 장벽과 경쟁력을 요구하는 산업이므로, 기술력과 시장 점유율, 수익성과 성장성, 안정성과 재무건전성 등 다양한 측면에서 종목을 평가해야 합니다. 또한 배터리 산업의 전체적인 흐름과 트렌드를 파악하고, 새로운 기회와 위협을 발견하고, 적절한 타이밍과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배터리 산업은 전기차 시대를 이끌어갈 핵심 산업으로서 많은 관심과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많은 도전과 난제도 존재합니다. 배터리 산업에 투자하려는 개인투자자들은 '밧데리아저씨’와 같은 인플루언서의 말에 너무 의존하지도 말고, 여의도 증권가의 보고서에 지나치게 신경쓰지도 말고, 자신의 판단과 분석에 따라 투자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배터리 산업의 미래는 밝지만, 그 길은 마냥 평탄하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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